베이스메이크업
메이크업은 인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단점은 수정하고, 아름다운 부분은 더욱 돋보이게 해 주는 행위로 인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시대에 따라 그 의미도 변화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곳을 더하고, 과한 곳을 절제하여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수정 보완하여 더 매력적이고 아름다워 보이게 만드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또한 자기 개성을 돋보이게 하여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게 됨으로써 만족스럽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 실현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예의를 갖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베이스 메이크업을 함으로써 자신의 피부 컴플렉스를 보완하여 메이크업을 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의 종류로는 프라이머, BB크림, 컨실러, 파운데이션, 쿠션, 파우더 등이 있습니다.
메이크업베이스
메이크업 베이스는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기전에 모공이나 요철을 가려주고 색조 화장에 앞서 피부톤을 밝게 보정해주는 제품입니다. 파운데이션이나 파우더가 피부에 잘 밀착되도록 도와주고 피부를 보호합니다. 피부결을 정돈해주는 프라이머와 달리 피부톤만을 보정해주기 때문에 모공이 넓거나 피부에 패인 자국이 많은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종류로는 컬러코렉터, 프라이머 등이 있습니다. 컬러코렉터는 붉은기를 가려주는 그린, 노란기를 중화시켜주는 퍼플, 푸른기를 가려주는 살몬(피치)등의 컬러가 있고 프라이머는 피부의 보호막을 형성하는 기능이 있으며, 가벼운 젤 타입으로 프라이머를 피부에 도모하면 모공을 가려주며 피부 요철을 매끈하게 합니다. 보송하게 모공이나 요철을 가려주는 실키, 촉촉하게 수분감을 넣어주는 수분프라이머등이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피부 톤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파운데이션 생강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적당한 두께감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복력, 피부색 조절 기능, 피부 보호 기능이 있으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 방어 기능과 트리트먼트성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루형태의 고형분(팩트), 크림 형태의 우리가 알고있는 파운데이션, 파운데이션이 스펀지에 머금어져있는 쿠션 형태 등이 있습니다. 파운데이션은 오일이나 컨실러 등을 섞어 조색하여 사용할 수 있고 쿠션에 비해 색상도 훨씬 많고 지속력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쿠션은 휴대성이 편하여 언제 어디서나 메이크업을 할 수 있고 수정도 편하게 가능한 제품입니다.
컨실러
여드름·주근깨·뾰루지·다크써클 등 피부의 결점 부위를 감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화장품이다. 컨실러를 사용하면 파운데이션 양을 줄일 수 있어 투명하고 자연스러운 화장이 가능하다. 붓·펜슬·크림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난 곳에는 붓이나 스틱 형태가 적합하다. 눈밑의 다크서클에는
크림 형태 컨실러를 이용하여 넓게 펴 바른다. 리퀴드 타입은 덜 건조하게 잡티를 가려줄 수 있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제품입니다. 펜슬은 건조하지만 정교하게 잡티를 가려줄 수 있고 팟타입은 커버력이 가장 좋지만 도구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컨실러를 바른 후에는 루스 파우더 등을 덧발라 번지거나 지워지는 것을 방지한다. 컨실러에도 여러 가지 색깔이 있으므로 이마나 턱에 발라서 자신의 피부색에 맞는 것을 고른다.
파우더
미세한 가루 주로, 화장용의 분이란 뜻입니다. 미립자의 분말로서 성분은 아연화(亞鉛華), 이산화티탄, 전분 등. 입자가 수분이나 기름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는 것이 특징. 살균제나 향을 섞어서 땀을 억제하는 것과 함께 감염을 방지하는 작용을 하는 베이비 파우더(땀띠나 짓무름의 예방을 위해 아기에게 이용하는 분), 탤컴 파우더, 퍼퓸드 바스 파우더 등이 있다. 얼굴의 색상 조정이나 피지의 번들거림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화장의 지속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대부분 백분류의 형태이며 근대에 오면서 콤팩트, 분말, 페이퍼, 리퀴드, 컬러 파우더 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